상식

이사 준비 하는 법 체크리스트

★☆★! 2021. 3. 9. 22:10

이사 준비 하는 법 체크리스트

이사 준비하려니 막막하지요? 이사할 때 꼭 챙겨야 할 체크리스트 작성하는 방법과 해야 할 일을 알려드립니다.  이사 결정 후, 이사 2주 전, 이사 1주일 전, 이사 전날, 이사 일 별로 나누어 꼼꼼하게 빠지는 일 없이 이사 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체크해줍니다.

 

이사 결정 후 준비사항

이사업체를 선정하고 예약합니다. 후기 등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지역 카페나 단톡 방의 후기들을 참고하세요. 이사 업체를 잘 선정하는 것은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고 계약서에 파손이나 물건 손괴에 관하여서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이사업체마다 인기 있고 친절한 팀이 있는데요 그런 팀을 이웃에게 정보품을 팔아 알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최소 3 군대 이상 견적을 받아보고 파손에 대한 배상 여부도 체크합니다.

이사가는-가족
이사-체크리스트

 

업체를 정했으면 미리 이사 들어갈 집을 보고 수리할 것은 없는지 미리 점검합니다. 그리고 요새는 사다리차나 냉장고 같은 것들 들어갈 수 있는지도 미리 확인해야 이삿짐 업체와 다툴일이 없습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업체 이사 일 계약이 성사되었으면 이사할 집에 가져갈 물건과 버릴 물건을 나누어 정리합니다. 요새는 이사 업체를 비교할 수 있는 어플도 있습니다.

 

이사 일 2주일 전

전출 수속과 전학 수속을 합니다. 아파트 관리실에 이사 날짜 에 사용할수 있는지 협조를 구하고 문의사항을 문의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과 사다리차 사용도 이사 날짜 에 미리 협조를 구하고 만약 사용이 불가한 경우에 협의를 통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구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미리 가구 배치를 인쇄해 주면 소통 이사할 때 시간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아파트 평면도를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할 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중단하고 이사갈 지브이 도시가스 신청합니다. 이사 날짜 , 주소, 연락처를 알려주고 이사 일 에 철거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예약합니다.

 

이사 일 1주일 전

신용카드 우편물 등 주소 변경을 해줍니다. 그리고 수도세 전기세 밀린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를 이사 날짜 전에 정산하여 줍니다. 필요 없는 물건을 모두 벌 비니다. 짐이 줄면 그만큼 비용을 더 아낄 수 있습니다. 주소변경은 미리 하면 좋은데 원클릭 서비스를 이용해 한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사전날

귀중품을 따로 보관합니다. 도시가스 신고하여 주고 최종 점검합니다. 미리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 파손될 여지가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찍어 이사 후에 만일 생길 수 있는 파손 및 배상에 대한 준비를 합니다. 

 

이사하는 날

출발 전 빠진 물건이 없는지 집안을 확인합니다. 가스, 전기, 수도 요금 등 정산하고 이사 일 전화를 개통합니다. 가스도 삼천리 가스나 도시가스공사에 연락하여 당일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사 후 정리

동사무소에 전입 수속을 합니다. 지역 의료보험을 이사 날짜 에 신고합니다. 자동차 등록변경 신고를 하고 차량 주소 이전을 합니다. 그리고 주택 임대차 계약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