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딥페이크 뜻 어플 알기 쉽게 총정리

★☆★! 2021. 2. 27. 13:17

얼굴만 다른 사람의 얼굴로 바꾼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딥 페이크의 뜻, 기술, 어플을 알아보고 그로 인한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딥 페이크로 인한 범죄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처벌을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하여 딥페이크 기술과 관련주를 설명하며 딥 페이크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딥페이크 뜻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얼굴을 자동으로 합성하는 영상 합성 기술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Deep Fake로 적는데 Deep Learning '스스로 학습하는 AI 기술'과 Fake '가짜'의 합성어입니다. 뛰어난 기술에 비해 악용될 소지가 많은 기술이며 SNS를 통해 셀럽들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을 합성한 무분별한 악용 사례로 딥페이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딥페이크-이미지
딥페이크

딥페이크 기술의 발전

딥페이크 기술은 할리우드 영화에서 얼굴을 자연스럽게 CG를 입히는 영화산업에서 먼저 발전을 하였습니다. 반지의 제왕 골룸이나 마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지요. 그리고 게임 영상 산업에도 영향을 주며 함께 발전하였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영상 산업을 벗어나며 최근 스타트업 어플 회사들을 중심으로 얼굴 보정 어플을 재미로 동물로 바꾸거나, 다른 사람의 어플로 바꾸며 SNS를 통해 대중화되었습니다. 아래 간단한 딥페이크 어플들을 소개드립니다.

딥 페이크 어플

최근 얼굴을 어린이로 바꿔주거나 수염을 달아주거나 남자를 여자로 혹은 여자를 남자로 바꿔주는 어플 그리고 나이를 들어 보이게 하는 어플, 애니메이션화 해주는 어플 등이 모두 딥 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어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ace Swap Live

Laan Labs에서 만든 어플로 유료 2500원 결제를 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자신의 얼굴을 친구나 다른 사진으로 바꿀 수 있는 어플입니다.

 

딥 페이크 스튜디오

페이스 셋 AI를 이용해서 얼굴을 바꿀수 있습니다. 무료 어플입니다.

Reface 

무료로 유명인가 나의 얼굴을 바꿀수 있는 어플입니다.

 

Mug Life

3D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얼굴 캐릭터를 만들거나 합성할 수 있습니다.

 

딥 페이크 문제점

초상권의 무단 도용

현재 기술 집입의 초기 단계여서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어 연예인이나 일반인의 초상권이 무단으로 도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대비가 없는 일반인의 경우 특히 불리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악용 우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심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줌으로 인한 화상 회의를 직장뿐만 아니라 학교 심지어 명절에도 사용하는 등 화상 영상 활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생길 것으로 이야기됩니다.

 

딥 페이크 피싱

앞에서 말한 비대면 시대의 영상통화로 인해 보이스 피싱이 아니라 딥 페이크 피싱과 해킹에도 악용될수 있을 정도로 딥페이크 기술은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책적, 기술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목소리만 듣고도 돈을 입금하게 되는데 영상통화를 할 때 진짜 가족의 얼굴이 보인다면 더 잘 속을 것 같습니다. 최근 작고한 가수들의 음성을 재현하는 기술들도 선보이고 있으니 보이스 피싱이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더 많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딥페이크 처벌

딥페이크 제작자의 경우 무단으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에서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불법 촬영물에 한합니다.) 하지만 시청만 했을 경우에는 소지하지 않을 경우 처벌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로 많습니다. 다운로드하여 소지할 경우에는 처벌을 받습니다. 스트리밍 등으로 시청하는 경우에는 처벌이 없습니다. 판매를 포함한 배포를 할 경우에도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보고, 듣고, 의심하라-가짜와의 전쟁, 딥 페이크'

2월 27일 딥 페이크와 관련된 내용이 SBS에서 밤 11시 10분에 방송을 할 예정입니다. 최근 악용되는 범죄 등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는 어떻게 악용되고 있는지 어떤 연유에서 청와대 국민 청원에 까지 등장하여 딥페이크에 대한 처벌 법을 제정 중에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다룰 정도로 딥페이크 기술은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딥페이크 관련주

기술은 양날의 검이듯이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좋게 사용하면 사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은 AI 기술과 관련된 회사들인데요, 카카오, 셀바스 AI, 이오테크닉스, SK하이닉스, 삼성 SDI, LG 이노텍 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빅스비나 시리와 대화를 해보면 답답할 때가 많지만 언젠가 멍청했던 AI들을 추억하는 날이 빠른 시일 내에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