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서울 3대 화방 첫 번째.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by ★☆★! 2020. 10. 27.

 

서울 3대 화방 첫 번째.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서울 3대 화방 선정 기준

서울 3대 화방을 선정하며 저 나름의 선정 기준을 세웠습니다. 사실 대단한 것은 아니고 미술이나 디자인 건축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학생들도 당연하게 아는 것일 수 있지만 이 포스팅은 정말 정말 처음 그림, 디자인, 건축의 모형 만들기, 그라피티 같은 것들을 이제 시작하려는데 "어디 가야 하지?" 하고 첫 검색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임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미술, 디자인 각 분야 전문가가 해당 분야 재료들을 만족스럽게 찾을 수 있는 곳으로 정했습니다. 그림 하나를 그리기 위해서도 많은 도구가 필요합니다. 수채화를 예로 들어볼까요? 물감이 적오도 10가지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물을 담을 통도 필요합니다. 팔레트도 있어야 하는데 팔레트도 종류와 크기가 많습니다. 붓도 한 가지만 쓰지 않습니다. 처음 배경을 칠하는 큰 붓. 물감을 펴 바르는 평붓. 중간 크기의 덩어리를 잡을 때 사용하는 중간 둥근 붓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밀한 묘사를 할 때 필요한 붓도 필요합니다. 또 붓의 모질에 따라서도 용도나 나뉩니다. 물을 많이 머금는 부드러운 붓도 있어야 하고 물감을 꽉 잡고 있는 뻣뻣한 붓도 필요합니다. 수채화라서 물감 이야기만 했는데 스케치북도 필요합니다. 큰 그림을 그린다면 이젤과 화판도 있어야 합니다. 붓으로 한 번에 그리는 경우도 있지만 스케치를 위한 연필과 지우개도 있어야 합니다. 연필과 지우개를 깎고 다듬을 칼도 있어야 하고. 연필도 연한 것과 진한 것을 용도별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옅은 연필로 큰 형태를 잡고 진한 연필료 정확한 형태를 잡습니다. 이 그림도구들을 들고 다닐 화구통, 박스도 필요합니다. 그림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햇빛이라던지, 아니면 공기라던지에 따라 색이 변합니다. 이런 것들을 보호해주는 보호제 코팅제도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수채화를 예로 들었는데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한 작품을 만들거나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이러한 재료를 막힘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곳울 추천하려 했습니다.

 

 두번째. 다양한 브랜드의 미술 재료 갖춘 곳이어야 합니다. 첫번째와 비슷하지만 포커스를 조금 더 브랜드에 맞추어 보았습니다. 역시 이 부분도 정말 처음 화방을 가는 이제 막 미술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알아주시며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처음 붓을 사러 갔을 때 신기했던 게 수채화 붓에도 브랜드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너무 당연한 것인데 그때는 어려서 그랬는지 다양한 브랜드가 있고 그 안에서 취향과 개성 별로 나뉘는 게 무척 신기했습니다. 최근 오일 파스텔 그리기를 시작했는데 국내에는 보통 4가지를 사용합니다. 문교 오일파스텔, 펜텔, 까렌다쉬, 시넬리에. 유튜브를 보면서 혼자 공부하는데 비교하는 영상을 보니 어쩌면 다른 재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개성이 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야기가 잠시 옆길로 샛지만 재료의 종류가 많으면 그만큼 표현의 범위도 넓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브랜드별로 비전문가용(학생용)과 전문가용을 나눈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 구입하여 사용한 고체 물감이 그랬습니다. 화방의 세계에 입문하면 한 가지 재료만 사용하지 말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보길 추천합니다. 보통 비전문가용, 전문가용 국내산은 제가 추천드릴 화방에 모두 보유하고 있고 일본 제품과 유럽 제품 그리고 유럽 제품과 함께 미국 제품도 미술재료로 유명합니다.

 

 세번째. 각 화방만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는 곳으로 정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추천 드릴 세 화방 모두 어느 한 곳이 더 다양하고 많은 재료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 차이점! 개성을 발견하여 조금이라도 여러분께 맞는 화방 그리고 흥미를 가지실 부분들 (작은 스토리라도)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명칭은 "심플 아트가 선정한 서울 3대 화방"이지만 가독성이 떨어져 제목을 "서울 3대 화방"으로 줄인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선정 이유 :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대형 화방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을 첫 번째로 선정한 이유는 교통 접근성입니다. 다른 2곳의 화방보다 대중교통 편의성이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은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에 있습니다. 고속터미널역인 만큼 다른 시, 도 접근성도 가장 우수 합니다. 지하철 3호선, 9호선, 7호선 고속버스터미널 역 트리플 역세권 입니다. 역세권인데 고속터미널 지하철역 1번 출구와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하철역과 직접 연결된 화방은 3대 화방 중 한가람이 유일합니다. 반포 고속터미널이 미로처럼 복잡하긴 하지만 정확히 길만 안다면 지하철이나 고속터미널에서 실외로 나가지 않고 (비를 맞지 않고!) 화방으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인들은 보통 '고터 한가람'이라고 닉네임처럼 많이 부릅니다. (닉네임에서 조차 교통 편의성이 느껴집니다.) 화방에 관한 정보는 아니지만 백화점, 엔터식스 몰과 연결되어 있어 화방을 들렀다가 간단하게 요기하기도 좋습니다. 의외로 다른 화방보다 붐비지 않아서 천천히 재료를 고르는 분들은 '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고터 한가람)"을 추천합니다. 저도 미리 구입한 품목을 충분히 검색해 보고 가지만 이런 대형 화방에 가면 "실제로 보니 다른 것도 괜찮은데?" 하면서 고민에 빠지고 맙니다. 그럴 때 사람이 많고 자꾸 골목에서 길을 비켜줘야 하면 불편하고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는데 한가람 문구는 넓어서, 그리고 옆에 분식집이 있어서 재료를 뭘 살지 고민하다가 검색이 필요할 경우 (바로 옆에 카페도 있습니다.) 추천합니다. 

위치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194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1층

영업시간

 매일(주말 포함) 10:00 ~ 21:00

 

 취급 품목

첫 번째. 화방/제도 용품 

 채색 : 수채화, 과슈, 유화, 아크릴 물감, 팔레트류, 붓류, 락카 등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보면 중간쯤 위치한 곳에 있는데 국내 브랜드 들뿐만 아니라 해외 제품들도 있습니다. 일열로 쭉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수채화인지, 아크릴용인지, 유화용인지 꼭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물감 종류를 살 대 팁을 한 가지 드리면! 저는 세트 물감을 살 때 해당 화방에 낱개 색을 파는지 꼭 확인합니다. 최근에 아크릴 물감을 샀습니다. 그리다 보니 자주 사용하는 색을 소모가 빨랐습니다. 흰색, 하늘 칠할 때 쓰는 색, 그레이 컬러들. 제가 산 아크릴 물감은 낱개로 팔지 않아 다른 회사의 물감을 구입하였습니다. 색이 들어간 재료를 살 때는 이 부분을 고려하시면 편리합니다. 

 

 

소묘 : 연필, 콘테, 파스텔, 오일 파스텔, 색연필, 지우개 외에 품목이 있습니다. 색이 들어간 재료처럼 연필 콘테등은 진하기 차이가 있습니다. 색이 들어간 재료만큼 비싸지는 않지만 손에 잘 맞아 자주 쓰게 되는 품목이 있기 때문에 화방 안에서나 혹은 인터넷에서 낱개 구입이 가능한 브랜드를 고려하시면 이후 구매할 때 편리합니다.

제도 용품 : 고무판, 샤프, 라이너, 자와 모양자, 제도용 칼 외의 품목이 있습니다. 

 

 

 

 

 

고속 터미널 한가람 문구의 마커 코너. 보기만 해도 하나씩 다 써보고 싶은 풍경입니다.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붓 코너

  두번째. 지류/모형 재료 

   - 지류 : 두께별 그림용 종이, 색지, 크라프트지 외의 품목이 있습니다.

   - 모형 재료 : 폼보드, 우드 판, 자, 컴퍼스 외의 품목이 있습니다.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스케치북 코너 입니다. 두께별로 용도별로 제본 방식별로 다양합니다.
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 지류 코너. 크기별로 색별로 재질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고속 터미널 한가람 문구. 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 락카, 스프레이 코너 입니다.

사무/전산

 회사 사무실에서 쓰는 용품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무용품은 사무용품 전문점을 추천드립니다. 사무용품 전문점은 화방보다는 숫자가 많기 때문에 사무용품 구입을 위해 화방을 방문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피스디포, 드림디포가 사무용품으로는 좋고 교보 핫트랙스의 경우 문구 팬시 종류가 많습니다.

디자인 문구/포장

교보 핫트랙스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굿즈들이 있습니다. 역시 디자인 문구와 포장지를 사기 위해 방문하기에는 기본적인 품목들이 있지만 개성있는 디자인이 가미된 제품은 아트박스나 교보 핫트랙스가 나은 것 같습니다.

고급 필기류

출력/제본/도장

홈페이지에 나온 분류에서 봤던 것들을 부족한 개인의 경험을 더하여 썼습니다. 도움이 되는 부분만 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정보

넓은 고속터미널에서 한가람 문구(한가람 문구 반포 본점) 찾는 법

고속터미널 한가람 문구 가는법 : '영동선 / 경부선' 으로 가야 합니다.
계속 '경부선/영동선' 1번 출구쪽으로 갑니다.
고속 터미널 한가람 문구 가는 길 : 위의 유리문을 통과하면 한가람 문구로 들어가는 문이 나옵니다.

 

 

 마무리!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한가람 문구센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게 정확합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추천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완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정확한 정보나 확인 필요 사항은 홈페이지나 한가람 문구의 정확한 확인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clip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