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

미술재료 어디에서 사야 하나요? 화방에서 사야 합니다!

by 느낌표 ★☆★! 2020. 10. 26.

 

 

미술재료 어디에서 사야 하나요? 화방에서 사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심플 아트'입니다. 취미로 시작하든, 직업으로 삼기 위해 시작하든 미술, 디자인, 공예를 처음 시작할 때 처음 해야 할 일은 도구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처음 미술을 시작할 때 수채화 붓, 미술 연필을 사러 문구점에 갔는데 찾던 것들이 없어서 "도대체 어디서 사야 하지?"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유화, 오일 파스텔, 아크릴화, 수채화, 마카, 조각용 도구, 설계를 위한 용품 같은 것들은 미술도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화방에서 사야 합니다. 지금부터 입문자를 위한 처음 화방 가시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화방을 이용하는지 개략적인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화방은 어디가 좋나요?

다양한 브랜드를 비교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오프라인 화방을 추천합니다. 기왕 화방에 간다면 한 번에 다양한 제품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붓 하나를 사더라도 한 브랜드만 파는 곳은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직접 다양한 미술재료를 보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입문자에게는 동기 부여가 되고, 중급자에게는 실력 향상의 기회가 되며 전문가에게는 영감과 작업 영역을 넓혀 줍니다.

 

온라인, 인터넷 화방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구매할 재료가 명확할 때는 온라인, 인터넷 화방

무엇을 살지 정확히 정해졌다면 온라인 화방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수채화 붓을 사야지."정도가 아니라 "지난번에 산 **브랜드 *호의 수채화 붓"을 사야지 정도면 온라인 화방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살지 모르고 온라인으로 대략 짐작하여 구입하면 전혀 예상치도 못한 미술재료가 올 확률이 높습니다. 저의 실패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수채화 붓보다 조굼 큰 붓이 필요했습니다. 눈 떼 중으로 한 2호 정도 큰 붓을 주문했는데 생각보다 붓이 커 용도에 맞게 사용하지 못하여 화구 박스 구석에서 나오질 못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점으로는 전문 재료를 파는 화방은 동네에는 잘 없고 보통은 번화가나 특정 장소로 가야 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구매하는 미술 재료를 구입할 때는 온라인 화방이 편리합니다. 

 

 

 

매장에서 구하기 어려울 때도 인터넷 화방을 추천합니다.

큰 화방을 모두 다녀도 재고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의 스케치북이나 물감이나 파스텔 낱색 혹은 매장 거리가 멀 때는 온라인 화방이 편리합니다. 의외로 오프라인 대형화방에는 없는데 온라인 화방에 전문적으로 취급하여 구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몇몇 온라인 화방에서는 직접 수입을 하여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재료를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직접 아마존 같은 해외 수입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신뢰 문제나, 해외 사이트 구매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이런 온라인 화방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자주 쓰는 미술 재료 가격이 쌀 때가 있습니다.

대형 화방이 가격이 항상 최저가는 아닙니다. 미술재료가 다양한데 화방 중에도 특정 재료를 전문 취급, 대량 구매하여 단가가 저렴한 온라인 화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이나 많이 쓰는 색 물감 등 소모가 빠르고 자주 쓰는 것들은 온라인 화방이 편리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미술 재료 이름을 작성하세요. 보통 "네이버 추천순"으로 되어 있는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저가순, 리뷰가 많은 순 등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리뷰 많은 순으로 설정하고 후기를 보고 후기가 좋은 사이트를 추려 놓고, 그 안에서 최저가 사이트를 찾아 씁니다.

 

사용후기를 보고 싶을 때

오프라인 화방에서 사면 이 미술도구에 관한 정보를 판매자에게서만 얻어야 합니다. 온라인 화방의 경우 리뷰를 보면 다양한 장단점 후기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물붓(아쿠아 브러시)을 처음 구입할 때 다양한 브랜드 중 어느 것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온라인 화방에 가서 다양한 후기를 통해 직접 사용하지 않고 먼저 사용한 소비자에게 다양한 후기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로 후기가 자세했냐면 어떤 브랜드는 물 나오는 방향이 달라 붓 끝에 물이 맺히지 않아 실내에서는 편한데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불편하더라. 라던가 물감을 섞을 때는 어떤 브랜드의 붓이 빳빳하여 더 편리하더라. 라던가. 하는 정보였습니다. 이런 고객 후기는 점원에게 안내받기 힘든 부분입니다. 결국 원하는 붓을 시행착오를 줄여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낯선 혹은 처음 사용하는 미술재료 사용 방법을 보고 싶을 때

최근 온라인 화방에서 사이트에서 각 미술 재료의 사용방법 주의점을 동영상이나 상세페이지로 구성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미술재료와 새로운 미술 분야를 시작할 때 이런 정보들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정사항

"심플 아트의 서울 3대 화방" 포스팅

입문자, 취미 미술에게 영감을 주고 다양한 재료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서울 3대 화방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해리포터가 마법학교 입학 전 다이애건 앨리의 "올리밴더 마법봉 가게" 같은 곳입니다. 도구가 그림을 그리는데 전부는 아니지만 흥미를 이끌어주고 지속적으로 취미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가 소개하고 싶은 화방에서 다양한 재료를 보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에는 "뭐가 이렇게 많아"? 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이것도 해보고 싶고 저것도 해보고 싶고. 덩달아 흥미와 관심도 확장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개드릴 화방에는 주로 아래 재료들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① 서양화 재료

유화 물감, 아크릴 물감, 수채화 물감, 과슈 물감, 포스터 칼라, 오일 파스텔, 파스텔, 연필, 지우개, 캔버스 등등 서양화를 하는데 필요한 드로잉(그리기) 재료와 지우개들, 그리고 페인팅, 컬러링 재료들을 판매합니다. 종이, 천 캔버스 등 그릴 수 있는 재료들도 판매합니다. 물통, 서양화 관련 재료들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함, 물통과 오랫동안 나의 작품들은 유지하게 하는 유지제와 재료의 물성을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 보조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동양화 재료

동양화 물감, 동양화  붓, 먹, 먹물 외 다수. 동양화를 그리는데 필요한 물감, 그릴수 있는 재료 (한지, 비단) 보조제 (먹, 먹물, 구외 필요한 소소한 도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물감, 종이, 붓이라도 동양화와 한국화 재료도 다양하고 브랜드 별로 비교할 수 있는 화방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③ 디자인 재료

마카, 라이너, 스케치 패드, 색연필.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재료들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할 때 필요한 스케치 패드, 디자이너용 연필, 라이너, 마카입니다. 설계할 때 필요한 제도판, 모양자 등뿐만 아니라 작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북 등도 기본적으로 보유한 화방들을 선정하였습니다.

 

④ 그외 전문 재료

다양한 미술 입시 재료들입니다. 연필, 색연필 등 빠른 시간 안에 시험을 치는데 필요한 입시생 전용 재료들과 아이디어 상품들을 팔고 있습니다.  캘리그래피 재료입니다. 캘리그래피는 취미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한글 캘리그래피뿐만 아니라 영문 캘리그래피, 만년필, 딥펜으로 하는 캘리그래피 재료를 구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캘리그래피는 쓰는 도구뿐만 아니라 써지는 용지도 중요합니다. 캘리 그라피 전용 드로잉 북 또한 소개해드릴 화방에는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다. 건축 모형 재료도 소개해 드릴 화방에는 갖추고 있습니다. 나무 판, 시멘트, 뼈대 골조, 그리고 모양을 잡을 수 있는 재료까지 있는 화방을 선정했습니다. 모형 건축 부분에도 많은 재료들이 필요한데 큰 화방에 가면 웬만한 재료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조각과 조소 용품도 있는 화방을 선정했습니다. 기본적인 점토, 헤라, 조각칼, 전문가용 도구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조각 조소도 취미 미술을 하는 분들에게 낯설지만 서양화의 물감처럼 전문적인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들도 큰 화방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등등 다양하게 모두 있는 오프라인 매장이고 오랫동안 이용했고 주변의 전문가, 입시생, 전공생, 취미로 하시는 분들의 추천과 개인적인 이용후 만족도가 높았던 3곳을 선정했습니다. 미술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clip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