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예방 두피 관리 법

by 느낌표 ★☆★! 2021. 3. 27.

탈모 예방 두피 관리법

탈모 는 유전적인 요인도 크지만 생활 습관에 따른 후천적 탈모 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저도 후천적 탈모 를 겪고서야 생활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가족 중에 탈모가 없다고 하여 안심하지 말고 어릴때 부터 젊을 때 부터  두피 관리를 하는 탈모 예방 하는 두피 관리법을 습관화 하여 탈모 예방 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름 두피 건강에 좋지 않은 계절

여름 두피 건강에 좋지 않은 계절입니다. 탈모 샴푸 강해진 태양 빛의 자외선 시도 때도 없이 더워 피부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땀이 많이나 머리에 비듬 이 생기기도 하고 건조한 에어컨 바람에 피부가 겨울 보다 더 쉽게 건조해 지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여름에 꼭 지켜야 할 탈모 예방 두피 관리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예방

기본적인 정보를 아는 것 만으로도 우리 두피 건강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증상 글 참고

simpleart.tistory.com/m/124

 

탈모 유전일까? 탈모의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어느 날 갑자기 머리가 빠진다거나 거울 속에 머리가 텅텅 비어 보이면 스트레스가 많이 받습니다. 어릴 때는 나는 탈모가 없을 줄 알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혹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simpleart.tistory.com

 

두피 모발에 해로운 강한 자외선

여름은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더 피부 노출을 더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자외선을 온 몸에 쬐게 됩니다. 특히 강으로 바다로 바캉스를 가거나 물놀이를 하면 맨 살에 두피에 자외선을 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두피와 모발에 자외선 노출은 치명적입니다. 모발의 탄력이 떨어지고 손상 됩니다. 탈모 샴푸 헤어드라이기나 열을 많이 쬐는 것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모발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마치 헤어드라이기를 오랫동안 머리에 쬐는 것과 같은 효과 입니다. 

 

자외선으로 인해 모발 변색

자외선에 노출 되면 가전 제품 종이 색도 누렇게 변하거나 잉크 색이 날라갑니다. 우리 모발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발의 멜라닌 색소가 자외선으로 파괴되어 모발 변색이 옵니다. 60분 이상 자외선에 노출은 삼가 해야 합니다.

자외선으로 부터 두피 보호

고온 다습한 날시로 두피 염증 발생

덥고 습한 날이면 땀이 많이 납니다. 육수라고 표현 할정도로 땀이 뚝뚝 떨어집니다. 피부 뿐만 아니라 두피에서도 열이 많이 납니다. 그리고 땀과 함께 배출된 노폐물이 지루성 피부염, 모낭염 과 같이 염증성 질환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이란?

지루성 피부염 은 붉은 색의 얼룩 점과 각질이 일어나면서 가려운 것을 뜻합니다. 저도 샴푸를 잘못 바꾸었을때 머리 전체가 가려운 것이 아니라 머리 측면 일부가 가려워 거의 한달간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탈모 샴푸 특히 머리카락 속이라 피부가 잘 보이지 않는데 자세히 들여다 보면 피부가 빨갛게 부어있고 심하면 두드러기 처럼 난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자외선에 나의 피부가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줄여서 모발과 두피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중에 양산을 쓰는 방법과 모자를 쓰는 방법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양산을 쓰시는 걸 더 추천합니다.

모자를 쓰는것이 두피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

모자를 쓰면 두피의 열이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그리고 땀이 날 경우 습기가 차 세균에 감염될 확율이 더 높습니다. 노폐물이 제때 배출되지 못하고 세균 감염의 위험은 탈모의 원인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햇볕이 강한 날에는 양산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미온수 물로 두피 속 까지 깨끗이

여름에 모발 사이의 깨끗이 씯기지 못한 노폐물은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탈모 샴푸 를 써보기도 했습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두피가 지루성이면 비듬이 생기기도 하고 건조한 두피 피부는 각질이 모공을 막기도 합니다. 자극적이지 않게 내 두피 성질에 맞는 탈모 샴푸 를 쓰거나 탈모 예방 샴푸 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이지 않게 꼼꼼히.

물놀이 계절 여름

물놀이 할 때 수영모 쓰기

특히 물놀이 수영 등은 소독약으로 락스를 쓰기 때문에 탈모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수영용 모자를 써서 독한 약품 성분이 내 두피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합니다. 계곡은 그나마 낫지만 바닷가의 염분과 성분들 때문에 해변에서 해수욕을 하는 경우도 수영모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실외 물놀이의 경우 피부도 순식간에 타는 것처럼 두피도 많은 손상을 입습니다. 눈에는 덜 띄지만. 

 

해당 내용은 네이버 지식 백과와 탈모 관련 서적에 개인적인 경험을 더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지만 도움이 될까 하여 적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예방법 7가지 생활습관  (0) 2021.03.30
탈모에 좋은 음식  (0) 2021.03.28
탈모 예방 두피 관리 법  (0) 2021.03.27
피부미용에 좋은 귤  (0) 2021.02.08
탈모 유전일까? 탈모의 원인과 증상  (0) 2021.02.07

댓글0


clipboard.